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9가지, 100% 완전한 상업용 무료 사진 받는 방법

필요한 사진을 인터넷에 업로드하거나 활용해야 할 때 가장 좋은 것은 직접 사진을 촬영해서 사용하는 것 입니다. 하지만 매번 사진을 촬영하고 편집해서 사용한다는 것은 사실상 너무나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사람의 사진을 무단으로 복사하거나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게 되면 저작권을 위반할 가능성이 매우 높고 실제로 처벌받게 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럴 때 활용하기 가장 좋은 것은 바로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에서 필요한 사진을 검색하고 내려받아 활용하는 것 입니다.

개인 웹사이트나 블로그, 업무 용도, 홍보, SNS 등 사용 목적에 관계 없이 제공되는 상업용 무료 이미지 사이트가 매우 많고 입맛에 따라 골라가면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찾아보면 상업용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는 그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 따라 사진의 퀄리티도 천차만별이고 무료라고 해서 들어갔는데 막상 쓸만한 사진은 갑자기 돈을 내야 한다면서 결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이미지에 따라 상업용으로 사용이 금지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귀찮은 조건을 다 떼고 오로지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를 찾으시는 분들이 활용하면 딱 좋은 사이트들만 모아보았습니다. 유료로 결제할 필요도 없고 돈을 내지 않아도 얼마든지 유료 못지 않은 고퀄리티 이미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업용 무료 이미지 확인하는 방법

그냥 무료 이미지라고 해서 사용했다가 나중에 갑자기 저작권법을 위반했다는 통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상업용도의 사용은 금지된 무료 이미지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작권 없는 사진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지만 자세히 보면 사진에 따라 사용 허가 조건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아무 사진이나 복사해서 붙여넣기로 사용하다가 법 위반 사실을 알고 나중에서야 후회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료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확실히 상업용 무료 이미지로 제공되는 파일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CCL(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CL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의 약어입니다. 뒤에 어떤 번호 마크가 표기되느냐에 따라 허용 조건에 차이가 있습니다.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는 대부분 이용 자체는 무료이더라도 재판매, 분쟁 목적의 사용 등은 왠만하면 금지되어 있습니다.

CC0 라이센스

CC0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제로의 약어로 상업용, 비상업용 어떤 경우에도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CC0 표기가 있다면 저작권 없는 사진이므로 마음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신 CC0 표기가 없는 경우에는 허용 조건을 다시 한번 더 자세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포토샵 무료 버전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흔히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픽사베이 (Pixabay)입니다. 그리고 구글 무료 이미지 검색 기능을 활용한 사진 다운로드도 많이 활용됩니다. 하지만 조금만 더 찾아보면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픽사베이

한국사람들에게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로 가장 유명한 곳입니다. 100만장에 가까운 고퀄리티 사진과 일러스트, 벡터 이미지 등을 무제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상업적 사용도 무료로 제공되며 따로 출처를 밝히고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좋지만 비회원도 무제한 다운로드가 지원됩니다. 저 역시 픽사베이 (Pixabay)를 매우 자주 이용할 정도로 사진의 퀄리티가 아주 뛰어납니다. 한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하는 키워드나 단어만 입력하면 관련 사진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대신 영어로 검색하면 조금 더 세부적이고 방대한 양의 저작권 없는 이미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Tip

픽사베이는 저작권 없는 사진 다운로드 사이트이기 때문에 100% 모든 사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화면 상단이나 하단에 표기되는 셔터스톡 이미지의 경우 유료로 제공되는 사진입니다. 셔터 스톡은 유료로 제공되는 웹사이트이므로 광고 버튼을 선택하지 않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픽사베이에 회원가입 후 사진 10장을 올리면 광고 없이 이미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무료 이미지 사이트


언스플래쉬 (Unsplah)

픽사베이와 동일하게 상업용 저작권 없는 이미지를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픽사베이가 입력한 키워드의 정석에 가까운 이미지라면 언스플래시는 트렌디하고 최신 감각이 담겨있는 이미지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감성적이거나 SNS 홍보 목적이라면 언스플래쉬를 가장 추천합니다.

Tip

상업용 무료 이미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회원가입이 없어도 이미지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Do whaterver you want라는 테마 문구에 알맞게 저작권 없는 사진을 제공하여 폭넓은 활용도를 가집니다. 한글 사용도 가능은 하지만 되도록 영어로 검색을 해야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회원가입 후 구독 신청을 할 경우에는 10일마다 한번씩 고퀄리티 이미지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Pixabay


아임프리

이름 부터가 IM FREE입니다. 저작권 없는 사진 뿐만 아니라 업무 용도로 활용 가능한 파워포인트 (PPT), 아이콘, 일러스트, 디자인 템플릿, 웹디자인 등의 전문적인 자료가 매우 방대합니다. 여러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고퀄리티 사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테마 또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아이템 및 카테고리별로 정리가 되어 있어서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부담없이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 한글 보다는 영어로 검색할 때 정확도가 더 높습니다.

Tip

상업용 무료 이미지 사이트이지만 저작권자 표시 의무자 기본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사진을 상요할 때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놓아야 합니다. 출처만 표기놓으면 저작권 걱정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상업용 무료이미지


픽점보

다른 그 무엇보다 실용성 하나만 보자면 가장 추천하는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블로거들이 가장 애용하는 곳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일상 생활, 감각적, 감성적, 트렌디, 정보성이라는 태그와 아주 잘 어울립니다. 키워드 검색 뿐만 아니라 카테고리 분류 기능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사진을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Tip

상업용 무료 이미지를 제한없이 이용할 수는 있지만 반드시 저작권자를 표시해야 합니다. 또 일부 사진의 경우 프리미엄 서비스를 신청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며, 프리미엄 서비스는 유료 결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바로가기

무료 이미지 일러스트


스플릿 샤이어

다니엘 나네스쿠라는 포토그래퍼가 직접 찍은 이미지나 동영상을 무료로 공유해주는 웹사이트입니다. 유명 온라인 웹사이트나 책, 잡지 등에서 활용되며 저작권 없는 사진이지만 유료 못지 않은 높은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카테고리 분류, 메뉴 분류 등의 기능이 지원되어 원하는 이미지나 동영상을 간편하게 분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p

Top best photo라는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가장 많은 다운로드가 발생한 베스트 이미지만 간추려서 볼 수 있습니다. 또 Blur Background 메뉴에서는 업무 용도로 사용하기 좋은 배경 화면 이미지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포토그래퍼가 직접 상업용 무료 이미지 사이트로 운영중이기 때문에 이 사진을 다른 곳에 판매하는 행위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바로가기

상업적 무료 이미지


펙셀

픽사베이와 꽤나 유사한데 한국어 사용이 지원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접 사용해본 결과 픽사베이와 중복되는 이미지가 꽤 많았기 때문에 다른 곳을 먼저 사용해보시다가 마음이 드는 저작권 없는 사진을 찾지 못했을 때 보충 용도로 활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Tip

기본적으로 한글이 지원되며 화면 상단의 Change Language에서 언어 변경이 가능합니다. 설정에 따라 사이즈, 픽셀값을 입력해서 원하는 크기를 가진 이미지만 검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작권 없는 이미지 뿐만 아니라 비디오 검색도 지원됩니다.

바로가기

저작권 없는 이미지


스탁업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들의 검색 결과를 자동으로 크롤링해서 나타내는 사이트입니다. 여기저기 돌아다니기 귀찮고 한번에 상업용 무료 이미지를 검색하고 싶다할 때 이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사진에 따라 사용 조건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다운로드 받거나 공유하기 전에 사진 사용 조건을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가기

셔터 스톡


스탁스냅

사이트내의 모든 이미지가 저작권 없는 이미지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사진의 퀄리티도 무난하고 양도 무난한 편입니다. 특별히 단점도 없고 그렇다고 해서 장점도 특출나다고 하기에 애매한 그냥 무난한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여기저기 다 둘러보신 후 그럼에도 마음에 드는 사진이 없을 때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가기

저작권 없는 사진


마무리

본문에서 안내한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외에도 프리큐레이션과 같은 유명 웹사이트도 있습니다. 또 구글에 Free image site라는 단어로 검색하시면 해외에서 운영중인 무료 이미지 사이트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진, 동영상, 일러스트, 벡터 이미지, 아이콘, 배경 등 당장 활용할 수 있는 고퀄리티 자료가 많으므로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유료 이미지 사이트

만약 무료로 제공되는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에서 원하는 사진을 찾을 수 없을 때는 유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료로 운영되는 만큼 사진의 퀄리티도 아주 뛰어날 뿐만 아니라 검색하는 키워드에 맞는 정확한 이미지를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셔터스료로 제공되는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에서 원하는 사진을 찾을 수 없을 때는 유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료로 운영되는 만큼 사진의 퀄리티도 아주 뛰어날 뿐만 아니라 검색하는 키워드에 맞는 정확한 이미지를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셔터스톡 등의 유료 이미지 사이트가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셔터스톡 바로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