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학생들이나 배우는 것 아니냐라는 말을 들어왔던 코딩이란 분야가 이제는 이과나 문과에 상관없이 필수 공부 영역에 들어서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전자 면접 전형에서 면접 자들에게 파이썬을 다룰 줄 아냐는 질문이 나온 것은 이미 유명한 일화입니다. 혹자는 전자 제품을 만드는 회사니까 그 정도는 물어 볼 수 있는 것 아니냐라는 말은 했지만 알려진 것 과는 다르게 경영 & 마케팅 직무 면접에서 파이썬 다룰 줄 아는 질문이 나온 것입니다. 그만큼 파이썬은 직무라는 영역과 업무의 효율성이라는 영역에 깊이 파고든 것 입니다.
그 때문인지 얼마 전부터 인터넷에서 파이썬 독학할 수 있는 사이트나 인강, 책 등을 추천해 달라는 글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처음 무엇인가를 배울 때는 책을 놓고 공부를 하거나 학원에 가서 배우는 것이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학습방법입니다. 하지만 요즘처럼 코로나 때문에 외출이 편하지 않은 시대에서는 직접 학원에 가는 것 보다는 책이나 유튜브,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통해서 혼자서 독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해서 파이썬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을 배우고 싶다면 당장 오늘 바로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앞에만 앉으면 무료로 제공되는 교재와 책들이 아주 많기 때문입니다.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시작을 해봐야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고급 프로그래밍 언어를 몰라도 기본적인 것만 배워두면 엑셀 자동화 같은 기본적인 코딩은 스스로 얼마든지 배우고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프로그래밍만 가능하더라도 수동으로 작업하는 것보다 업무 효율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집니다. 생산성 하나만 보자면 파이썬을 배우지 않을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보통 파이썬 독학 사이트나 관련된 책들을 구매해서 펼쳐보면 도대체 무슨 소리인지 조금도 알아 듣기가 힘듭니다. 조건문, 반복문, 리스트, 데이터타입, 딕셔너리 등에 대해서 나와 있다 보니 처음 읽어보는 사람은 도대체 이게 무슨 소리인지 이해를 할 수도 없고 재미도 없다 보니까 거의 대부분이 시작한지 얼마 안돼서 포기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조금 비유를 해보자면 맛있는 빵을 만들고 싶은데 책에서 중력분이 무엇인지, 이스트는 무엇인지만 배우면 재미가 없는 것처럼 파이썬도 일단 책을 보고 이론부터 배우는 것 보다는 일단 먼저 코드를 짜고 코드가 작동하는 것을 배워야 그때부터 전장을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당연히 기초 이론부터 배워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말을 합니다. 물론 코딩을 전문적으로 배우고 관련 직업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기초 이론부터 아는 것이 중요할 것 입니다. 하지만 파이썬으로 프로그램을 처음 접한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이 업무 자동화나 현재 하고 있는 일을 더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파이썬으로 업무 자동화가 된다고 하니까 이런 걸로 회사에서 코딩을 짜서 업무를 더 편하게 하거나 아니면 아직 취직을 하지 못해서 하나라도 더 이력을 만들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게다가 파이썬은 딱히 자격증 있는 것도 아닙니다. 워드프로세서 1급처럼 파이썬 1급 자격증 같은 것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려운 기초문법부터 책을 보고 공부를 하기보다는 일단 먼저 코드를 한 줄이라도 쳐 보는 것이 파이썬 독학의 기본입니다.
파이썬 독학의 시작은 일단 프로젝트형 학습 방법이 좋습니다. 자신이 파이썬을 왜 배우는지에 대해 우선 생각을 해 보고 만들고 싶은 프로그램이 어떤 것인지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어떤 코딩을 하고 어떤 라이브러리를 쓸 수 있을 것인지 정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 공부는 인터넷 강의가 매우 효율적입니다.
코딩의 세계는 대서양 바다처럼 엄청 넓고 굉장히 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코딩을 통해서 어떤 것을 만들고자 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그래야 넓고 넓은 코딩의 바다 속에서 길을 잃지 않고 앞으로 나갈 수 있습니다. 처음 코딩을 접했다면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인지 헷갈리겠지만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코딩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은 항상 이렇게 말을 합니다. 자신이 코딩을 짤 필요는 없다, 이미 다른 사람이 짜놓은 코드를 그대로 가져와 사용하면 된다라고 말입니다. 사람의 생각은 이미 다 비슷해서 내가 생각한 것은 다른 사람이 이미 짜놓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우리에게는 구글이 있습니다. 간단한 코딩 기초만 획득한다면 구글링을 통해서 이미 다른 사람이 짜놓은 코드를 그대로 가져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
파이썬 독학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인터넷 강의 사이트를 통해서 강의를 듣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유튜브 무료 코딩 강좌를 보면서 따라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파이썬 독학 사이트나 관련 책을 구매해서 책을 보면서 코딩을 따라 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코딩 언어를 배울 수 있는 인터넷 강의 사이트가 굉장히 많습니다. 보통 한달 ~ 두달 정도의 커리큘럼을 가지고 기초에서부터 응용 영역까지 배울 수 있습니다. 강의 시간 동안 배울 수 있는 코드를 그대로 나의 PC에 입력해보고 실행을 할 수 있는 것은 너무나 좋습니다. 실제로 몇몇 파이썬 독학 사이트들은 강사와 실시간 상담을 통해서 오류가 왜 발생하고 문제가 어떤 것인지,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하는지 상담을 받을 수 있어서 파이썬 독학에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강의비가 지출이 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파이썬 유료 강의마다 가격 및 커리큘럼이 서로 다르므로 평가는 하지 않겠습니다.
파이썬 독학 교재의 종류도 매우 많습니다. 당장 서점만 가봐도 용도에 따라 세부적으로 구분된 책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파이썬 독학 교재는 단순히 보고 따라 하는 용도로 활용되기 때문에 상호교류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코드를 짜다가 어떤 문제가 생기면 책을 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너무나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직접 구글링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코딩의 기초에 대해서 배우기에는 정말 좋습니다. 특히 점프 투 파이썬과 같은 책들은 초보자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고 전문가들 사이에서 초보자용으로 가장 추천을 많이 받는 책입니다. 전문적인 용어들은 가급적 배제되었고 초보자도 알기 쉽게 쓰여 있는 것이 가장 장점입니다. 입문자라면 점프 투 파이썬 등의 파이썬 독학 교재를 구입해서 기초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특히 점프 투 파이썬은 WIkidocs를 통해서 무료 PDF 구독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파이썬 교육에 대해 이야기할 때 절대로 빼놓을 수 없는 교재입니다. 기초와 기본 개념에 대해서 이보다 더 자세하게 배울 수는 없을 것 입니다. 직접 책을 구매해서 교재를 볼 수도 있고, 구매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위키독스를 통해서 PDF 형태로 무료로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파이썬에 대해서 전문적인 강의를 해 주는 유튜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저는 파이썬을 처음 접할 때 점프 투 파이썬책과 유튜브 강의를 보면서 파이썬 독학을 할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 자체가 무료 플랫폼이기 때문에 강좌 시청 비용이 전혀 들지 않고 원하는 부분마다 다시 재생해서 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댓글을 통해서 유튜버에게 직접 질문을 하거나 답변을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코딩이라는 분야에 처음 발을 들이는 사람들에게 유료 못지 않은 매우 훌륭한 강의를 100% 무료로 제공하는 곳입니다. 실제로 여러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무료 강좌 추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절대로 빠지지 않는 곳 입니다. 유튜브 및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양한 언어의 강좌가 무료로 제공됩니다. 파이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언어의 습득에 추천합니다.
점프 투 파이썬을 기초로 제작된 무료 파이썬 강좌가 제공됩니다. 단순히 강의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코딩이라는 분야를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부터 스마트폰 앱 제작 방법, 업무 자동화 등에 대한 재미있는 영상들이 업로드 되어 있습니다.
문과 출신 프로그래머가 운영하는 채널입니다. 코딩 초보자 수준에 맞춰 어려운 개념들을 아주 쉽게 설명합니다. 일부 영상들은 코딩 강의가 주제이지만 코메디 영상을 의심하게 만들정도로 아주 재미있습니다.
최근 6시간 짜리 무료 파이썬 강좌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유튜버입니다. 영상의 재생시간이 총 6시간이기 때문에 한번에 시청하는 것은 꽤 어렵고 여러번으로 나누어 시청하시면 됩니다. 해당 영상의 조회수만 100만건이 훌쩍 넘을 정도로 만족도 높은 후기를 볼 수 있습니다.
총 59강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편당 유튜브 영상 재생 시간이 길지 않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 마다 시청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기본적인 환경 구축에서부터 개념, 용어 설명 등이 매우 친절하고 세부적입니다. 코딩의 기초부터 시작하고 싶다면 추천하는 채널입니다.
관련 교재도 있기 때문에 함께 구입해서 보면 더욱 좋습니다. 강의에 연습 문제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직접 풀어보면서 실력을 점검해보고 영상에서 배운 것들을 복습해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 코딩 전문 유튜버입니다. 4시간짜리 강의를 시청할 수 있으며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는 주제를 재미있게 풀어줍니다. 기초 문법을 빠르게 배울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서 코딩 입문자가 접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깊이 있는 내용도 다루지만 코딩이라는 분야를 빠르게 습득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미운 코딩 새끼를 추천합니다. 파이썬 외에도 다양한 주제의 영상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실제 실리콘밸리 엔지니어가 코딩에 대해 알려주는 강의입니다. 1시간 30분짜리 강의가 매우 유명하고 사람들의 평가도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기초 이론부터 붙잡고 있으면 어렵고 재미도 없다보니까 금새 의욕이 떨어지는데, 딱 이 영상에서 이러한 내용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다만 다소 진행 속도가 빠른 편이기 때문에 초보자라면 재생 속도를 조금 늦춰서 시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w3school은 파이썬을 포함하여 웹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을 무료로 제공하는 웹사이트입니다. 외국에서 운영되다보니 한글 사용이 불가능 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코딩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해 가장 확실한 해답을 얻을 수 있는 곳입니다. 기본적인 파이썬 독학 자료에서부터 튜토리얼, 연습문제까지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크롬이나 웨일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번역기를 이용하시면 언어의 장벽도 크게 느껴지지 않을 것 입니다. 실제로 저는 크롬의 실시간 웹 번역 기능을 사용해서 기본적인 이해는 할 수 있었고 필요한 코드는 그대로 복사해서 붙여넣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문제는 직접 해결할 필요가 없고 구글링을 통해서 얼마든지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라이브러리 사용법을 이해하고 배우는 것은 기본적인 영역이지만 라이브러리는 기초 이후의 영역이므로 너무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가능하다면 국비로 지원되는 강의를 배우는 것도 좋습니다. 내일배움카드 등의 제도를 이용하시면 최대 500만원까지 강의비가 지원되는데 정말로 좋은 제도 중 하나입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하는 방법 (2021년 기준)
파이썬 독학 사이트나 강의 관련 유튜버, 강의, 교재들은 그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유튜버 같은 경우는 결제할 필요도 없고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언제 어디서든지 시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강의의 종류도 엄청 많고 그만큼 사람들의 조회수도 아주 높습니다.
파이썬은 완전한 100% 무료입니다. 코드를 짠다고 해서 돈이 드는 것도 결코 아니고 VS code (visual studio code) 같은 관련 프로그램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지 내가 투자해야 할 것은 파이썬 독학에 투자해야 하는 시간과 의욕뿐입니다.
처음은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파이썬 독학 교재나 파이썬 독학 사이트들을 활용한다면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기본적인 프로그램은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한번 코딩하는 방법을 배워두면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지 새롭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는 것이므로 주말 할일이 없는 시간에 책상 앞에 앉아 30분 정도라도 공부를 하는 것을 정말로 추천드립니다.
W3 School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