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에 장착되는 메모리는 램 (Ram)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CPU와 하드디스크간의 병목 현상을 줄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쉽게 말하면 데이터 처리 속도가 매우 빠른 CPU에 비해 속도가 느린 하드디스크 (SSD)간의 속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병목 현상을 줄여주는 것이 목적인 부품입니다. 램은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임시 저장해놓았다가 필요할 때 마다 CPU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PC의 성능에 큰 역할을 미치게 됩니다. 많이 알려진 용어로는 ‘다다익램’ 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이 말은 램은 용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누구나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컴퓨터 메모리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 메모리 확인 방법 중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용량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윈도우 자체에서 총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단순히 메모리의 용량을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타입 및 채널, 속도, 타이밍 등을 확인할 목적이라면 컴퓨터 사양 확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CPU-Z라는 것으로 메모리 뿐만 아니라 cpu, 그래픽카드, 메인보드 등 PC 주요 부품의 사양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첨부한 cpu-z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네이버 자료실에 접속하신 후, 설치 파일을 내려받아 프로그램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의 설치가 완료되면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cpu-z는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프리웨어 입니다.
램은 주기억장치로 불리며, 이와 반대로 하드디스크나 SSD는 보조기억장치로 구분됩니다. 주기억장치인 램은 보조기억장치에 비해 속도가 월등히 빠르기 때문에 CPU와 보조기억장치 간의 속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병목 현상을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주기억장치는 값이 비싸고 전원을 끄면 자료가 모두 삭제되는 휘발성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