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2021년, 간편 조회 및 받는 법

요즘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고 합니다. 사실 저는 주식의 ‘주’자도 몰랐던 사람인데 하도 주변에서 주식에 대해 이야기를 많이 하니까 그냥 나도 연습이나 해보자 하는 심정으로 소액만 삼성에 투자를 하면서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과 받는법에 대해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삼성전자 주가는 반도체 업계 업황 개선 기대감에 의해서 2020년 말부터 가파르게 오르기 시작하면서 액면 분할이후 4만원대를 유지하던 것이 단일 종가 80,000원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우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잠시 며칠씩 연속으로 횡보하는 흐름을 나타내며 숨을 고르는 모습도 보였지만 계속해서 고점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우선주 주가는 다른 보통주보다 더 빠르게 올랐습니다. 일각에서는 우선주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해서 보통주와 같아지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 주식 주가 상승은 2021년에 코로나 사태 이후의 반도체 업황 개선과 삼성전자 특별 배당금 기대감까지 겹치면서 투자 심리가 쏠린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주식 배당금 지급일과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삼성전자는 2018년부터 분기마다 주당 354 원을 배당해왔습니다. 각종 인터넷 기사를 찾아보니 전문가들은 2021년 삼성전자 배당금이 작년보다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 보고 있습니다. 오너 일가의 상속세 재원 마련과 이익 증가에 따라 배당도 함께 증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이익이 증가함에 따라서 배당 재원인 잉여현금흐름(FCF) 증가가 예상되고 있으며, 연 20% ~ 30% 이상 늘어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러한 배당 증가를 가정했을 때 2021년 이후에 삼성전자 배당은 주당 1700에서 1800원 수준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예측도 있습니다.

계속해서 2021년 기준 배당 지급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2021년

참고로 하단 표의 매수 가능일은 해당 분기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최종 구입이 가능한 날짜를 의미합니다. 또한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및 배당액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배당은 배당락일 전 영업일까지 구매를 하시면 해당 분기에 배당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삼성전자 배당락일은 배당 기준일이 지나서 배당금을 더이상 받을 권리가 없어진 날을 말합니다. 배당락일에는 보통 주가가 떨어지는게 일반적인 현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수 가능일은 해당 분기에 배당금에 받을 수 있는 최종 구입 가능 날짜를 말합니다. 배당기준일은 배당을 받기 위해서 공식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되는 마지막 공시 날짜를 말합니다.

구분1분기2분기3분기4분기
매수 가능일3월 29일6월 28일9월 28일12월 28일
배당락일3월 30일6월 29일9월 29일12월 29일
배당 기준일3월 31일6월 30일9월 30일12월 30일
배당금 지급일5월 20일8월 20일11월 19일4월 20일
배당금
(세전, 1주 기준)
354원354원354원354원
삼성전자 배당금

삼성전자 배당금 2021 받는 법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이자 대표 주식인 삼성전자 배당금 받는 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1년 동안 총 4회가 지급이 됩니다. 각 분기별로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로 구분됩니다. 삼성전자 배당금은 배당락일 전 영업일까지 구입을 사시면 해당 분기에 배당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또 앞서 설명드렸듯이 배당락일은 배당기준 일이 지나서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없어진 날짜를 말합니다. 배당락일에는 주가가 하락하게 일반적인 현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당락일은 주가가 보통 빠지는 편이기 때문에 다음 배당을 노려서 저렴하게 주식을 구입하는 전략도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받는 법과 세금은?

삼성전자 배당금은 주식의 보유 기간에 관계 없이 배당 기준일에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배당금은 15.4%의 세금을 빼고 나의 주식 거래 계좌에 입금이 됩니다. 주식은 매수를 하신 후 영업일 기준으로 2일이 지나야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수 가능일에 주식을 구매하신 다음에 배당락일부터는 팔아도 배당을 받으실 수 있는 것입니다.

2021년 내일배움카드 500만원 신청하는 방법

배당률 계산하는 방법은?

배당률을 구하는 공식은 배당금 / 현재가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작년 기준으로 주당 354원에 배당금을 지급 하였기 때문에 이를 현재가로 나누고 X 4를 하면 아래와 같은 배당률이 나오게됩니다. 곱하기 4를 하는 이유는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이 1년에 총 4회로 나누어 배당 되기 때문입니다.

  • 삼성전자 : 2.66%
  • 삼성전자 우선주 :  3.02%

주식 초보의 안전한 투자법

앞서 설명드렸듯이 저는 삼성전자 주식을 아주 소량만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삼성전자 배당 수익률도 귀여운 수준만 받게 됩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주식에 투자했는데 이렇게 돈이 불려 나가는 것을 보니까 진작에 돈을 조금 더 넣으면 좋을 것이라는 생각도 합니다.

하지만 초심자의 행운이라는 말이 있듯이 저처럼 아무것도 모르고 주식을 투자할 때는 충분히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투자의 손해는 그 누구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주식에 대한 정보를 잘 모르는 개인이 주식 투자로 이득을 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가치투자라고 합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에 투자 하는 것보다는 안정적인 주식에 투자를 해서 배당금을 받고 그것을 다시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초보의 주식 투자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 조회 서비스

삼성전자 배당금 조회 서비스는 스마트폰 모바일 서비스 또는 PC 웹브라우저를 이용하시면 언제 어디서든지 쉽고 간편하게 배당 내역을 조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주주별 배당 내역 조회가 가능해서 쉽고 빠르게 조회 내역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모바일 앱 이용

  1.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 스토어에서 삼성전자 배당조회 앱을 설치합니다. 
  2. 앱을 실행하고 상단에 있는 더보기 버튼을 선택하여 회원 가입을 합니다.
  3. 약관 동의 후 본인 인증 방법을 통하여 개인 인증을 하신 후 아이디와 비밀번호, 연락처, 이메일 주소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4. 회원 가입 후 로그인 하시고 마이페이지 – 배당 조회로 이동하셔서 삼성전자 배당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스피

넷플릭스 1달 무료로 시청하는 방법

컴퓨터 웹 브라우저 이용

  1. 본문 하단에 첨부한 삼성전자 배당 조회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마찬가지로 회원 가입을 하신 후 로그인을 합니다.
  3. 로그인 하신 후 마이페이지 – 배당조회로 이동 하시면 삼성전자 배당금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

자주 묻는 질문

배당금은 몇 시부터 출금이 가능한가요?

삼성전자 배당금은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증권사를 통하여 지급이 되기 때문에 이용중인 해당 증권사에 문의를 하여야 정확한 출금 시기를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주식은 언제까지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배당 기준일에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한 경우에는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분기별 마감일은 이용중인 증권사에 문의하셔야 정확한 날짜를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 조회 홈페이지 

Leave a Comment